자동차보험 가입방법 및 유의사항

    자동차 소유주라면 모두 공감하실 텐데요. 자동차 보험료는 1년 치를 한 번에 납부해야 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기 때문에 보험료 납부는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자동차보험료는 차량의 배기량과 제조사, 용도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전문 용어도 많아서 많이들 헷갈려하시고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과 필수로 숙지해야 하는 사항 등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_가입방법_썸네일
    자동차보험_가입방법_썸네일


    자동차보험이란? 가입 전에 꼭 알아두자!

    자동차 보험은 선택적 가입인 운전자보험과는 다른, 차량 소유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책임보험 상품입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험이기도 하지만, 보험 구성의 상당 부분은 '상대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 대해 금전적 피해보상을 해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따져보고 가입해야 하는데요.

     

    특히 기본적으로 보험은 '기본 보장'과 '특약'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기본 보장만으로는 자연재해나 특이 상황의 경우엔 보장을 받기 어렵다는 점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종합보험의 형태로 가입하여 다양한 상황을 충분히 고민해보고, 본인의 차량에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 있는 위험을 최대한 감소시켜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특약 조건을 꼼꼼하게 읽어보면서 판단하시는 것이 필요한데, 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책임보험)인 만큼 될 수 있는 한 부담은 줄이고 효율은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주요 용어 정리

    자동차보험은 보장의 구성과 가입 한도에 따라서 금액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설계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보험 가입 시엔 여러 보험 관련 용어를 접하시게 되는데, 원활한 가입을 위해 필수 가입 항목 및 특약 항목에 대한 주요 용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대인배상Ⅰ

    의무 가입 항목이며, 자동차로 입힌 신체적 피해에 대한 손해를 보상해주는 항목입니다.

    2. 대물배상

    1천만 원 이상 의무가입 항목이며, 자동차로 생긴 재산적 피해에 대한 손해를 보상해 주는 항목입니다.

    대물배상의 보장금액은 가능하면 크게 설정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최근에는 고가의 외제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사고 시의 배상금액이 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도를 마냥 높게 설정하기보다는, 보장 한도에 따라 보험료의 인상 여부 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대인배상 Ⅱ(특약)

    대인배상Ⅰ, 대물배상 이외의 항목은 모두 특약사항인데요. 기본 보장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낄 때 추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인배상Ⅱ는 치료비 배상은 물론, 병간호비와 치료에 의해 발생하는 휴업손해비, 위자료, 장례비 등 다양한 배상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보상은 무한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가입해두면 예기치 못한 사고 상황에서 더욱 유리하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4. 자기신체사고(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의 사고로 인하여 입은 상해에 대한 보상 항목을 의미합니다. 운전자 본인은 물론 피보험자, 또는 그 가족들이 상해를 입었을 경우에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5. 자기 차량손해(특약)

    피보험자동차의 파손이나 도난 등에 의한 손해 보상 항목을 의미합니다.

    6. 무보험 자동차 상해(특약)

    피보험자가 무보험 자동차에 의하여 입은 손해 보상 항목을 의미합니다. 본인은 보험에 가입했지만 상대방이 가입하지 않은 경우(보험료 연체 등으로 인한 무보험 상태) 또는 뺑소니 차량에 의해 손해를 입은 경우 보상을 받는 특약입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유의 사항

    이번엔 자동차보험 가입 시의 유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1.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상이하므로 보험사 비교는 필수!

    같은 특약에 같은 보상한도액을 설정하더라도 보험사마다 보험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겪어본 바로는 최대 10만 원 넘게 차이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때문에 비교견적을 통해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2. 가족한정 특약 및 가입경력 인정 특약 대상 여부 체크하기

    만약 보상대상이 가족에 한정되어 있다면 사고 발생 시에 가족 이외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가족한정 특약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험사에 별로 가입경력에 의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3. 주행거리, 자녀 할인 등 개인별 조건에 맞는 할인 특약 구성하기

    주행거리에 따라서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자녀의 연령에 따른 할인되는 경우도 있으니 더불어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4. 2대 이상의 차량 소유 시, 한 보험사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

    차량을 2대 이상 소유하고 있다면 한 보험사로 가입하는 동일 증권으로 보험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약 차량의 명의는 같으나 보험사가 각각 다른 경우, 차량 A에서 일어난 사고가 다른 보험사인 차량 B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두 차량 모두 보험료 할증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일 증권으로 가입하면, 차량 A의 사고로 인한 할증은 차량 A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보험료 할증폭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5. 보험 갱신 날짜 필수 체크! 과태료와 벌금 조심

    자동차보험은 정책성 보험이기 때문에 1년마다 무조건 갱신하게 되어있는데요.

     

    보험 미갱신 및 미가입 시 자동차를 운행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운전하지 않더라고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보유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별도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 및 유의 사항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보험 가입 시 효율은 생각은 안 하고 무조건 저렴하게만 한다는 생각에 기본 보장만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경우엔 추후 부담이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 등에서 하나씩 따져보며 준비하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